名言.敎訓

지도자의 중요성 / 탈무드

담하(淡霞) 2021. 4. 3. 01:24
지도자의 중요성 / 탈무드 뱀의 꼬리는 틈만 나면 불평을 일삼았다. 언제나 머리가 가는 대로 따라다녀야만 했기 때문이다. 결국 어는 날 꼬리가 머리에게 퉁명스럽게 말했다. "왜 난 언제나 네 꽁무니만 맹목적으로 따라다녀야 하고, 넌 언제나 나를 마음대로 끌고 다니는 거지? 이건 너무 불공평해. 나 역시 뱀의 일부분인데 언제나 노예처럼 끌려 다니기만 해야 한다는 건 말이 안 되잖아." "넌 앞을 볼 수 있는 눈도 없고, 위험을 분간할 귀도 없고, 행동을 결정할 두뇌도 없잖아. 결코 난 나 자신을 위해서 그러는 게 아니라 너를 위해서 언제나 봉사하고 있는 거야." 꼬리가 큰 소리로 비웃으며 말했다. "그 따위 말은 질리도록 들어왔어 어떤 독재자나 폭군도 모두 백성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제멋대로 행동하고들 있지." 머리는 하는 수 없이 한 가지 제안을 했다. "그렇다면 내가 하는 일을 네가 한번 맡아 해보렴." 꼬리는 몹시 기뻐하며 앞에 나서서 먼저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얼마 못 가서 뱀은 도랑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머리의 도움을 받고서야 뱀은 겨우 도랑에서 빠져 나왔다. 그런데 또 얼마 가지 않아 뱀은 가시덤불 속에 들어가고 말았다. 덤불 속을 빠져 나오려고 애를 쓸수록 뱀은 가시에 점점 더 찔려 상처 투성이가 되었다. 이번에도 머리의 도움으로 간신히 빠져나왔다 꼬리는 다시 앞장서서 걸어 나가다가 이번에는 불 속으로 들어가고 말았다. 몸이 뜨거워지자 꼬리는 두려움에 떨었다. 다급해진 머리는 필사적으로 구출 하려고 했으나 때는 이미 너무 늦어 있었다. 몸이 불에 타고 머리도 함께 불에 타 죽고 말았다 머리는 결국 꼬리 때문에 죽었다. 때문에 지도자를 선택할 때에는 언제나 머리를 선택해야지 꼬리와 같은 지도자를 선택해서는 안된다 [ 탈 무 드 ] ~~~~~~~~~~~~~~~~ 맹자에 사람의 잘못된 행동의 하나는 "남의 스승이 되고자 하는데 있다" 는 말이 있다 누구나 앞장서서 잘난 체하고 큰소리 치기를 좋아한다는 말이다 . 하지만 빈그릇이 요란한 소리를 낸다고, 실력없는 사람이 크게 떠들면서 자기만이 그일을 할 수 있는 적격자라고 장담하다가 망하는 경우가 많다. 지도자를 선택할 때는 언제나 머리되는 사람을 구해야지 꼬리 같은 사람을 택해서는 안 된다. (천년의 지혜가 담긴 이야기 중에서) Candlelight Music / Nikos Ignatiadis 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