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mn of the Cherubim (Excerpt)
Buonarroti Simoni Michelangelo (조각)
Italian Renaissance Sculptor, Painter,
Architect & Poet (born 1475 - died 1564)
1
Pietà (Marble, 1499)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Vatican City
2
[Pietà[detail: 1] (Marble, 1499)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3
[Pietà[detail: 2] (Marble, 1499)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아무리 뛰어난 예술가라도 소용없다네
다만 대리석이 제 몸을 드러내어야 하지
대리석이 일러주는데로 그마음을 읽고
조각가는 손을 놀려서 빚어낼 따름이라네
잉크와 펜이 다를 게 없지만
잘된 시도 나오고 모자란 시도 나오네
그저 그런 시도 있다네
다만 대리석에
고귀하고 천박한 형태가 있다면
그건 순전히 망치를 든 사람 탓일세
나의 영혼이 신을 닮았다면
바깥의 아름다움을 탐닉하지 않았을 것을
이제 덧없는 가치에는 더 이상 눈돌리지 않으리
영원한 형태가 나에게 이리오라 손짓하네
(미켈란젤로)
4
Madonna and Child (Marble, 1501-1505)
Vrouwekerk, Bruges
Madonna and Child [detail: 1]
(Marble, 1501-1505) Vrouwekerk, Bruges
6
Madonna and Child [detail: 2]
Marble, 1501-1505(Vrouwekerk, Bruges)
7
Madonna and Child [detail: 3]
(Marble, 1501-1505) Vrouwekerk, Bruges
8
Saint Proculus (Marble, 1494)
San Domenico, Bologna
9
Tomb of Lorenzo de' Medici: Lorenzo de' Medici [detail: 1]
Marble, 1524-1531(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10
Victory [detail: 1](Marble, 1532-1534)
Palazzo Vecchio, Florence
11
David [detail: rear view](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12
David [detail: side/rear view](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13
David [detail]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14
Slave (dying) [detail: 1](Marble, c.1513)
Musée du Louvre, Paris
15
Victory (Marble, 1532-1534)
Palazzo Vecchio, Florence
16
Crouching Boy (Marble, 1530-1533)
Hermitage, St Petersburg
17
Madonna and Child with the Infant Baptist
Marble, 1505-1506(Royal Academy of Arts, London)
18
Madonna (Tondo Pitti) (Marble, 1504-1505)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19
Madonna (Tondo Pitti) [detail: 1](Marble, 1504-1505)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20
Bacchus(Marble, 1497)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21
Bacchus [detail: 1] (Marble, 1497)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22
Angel with Candlestick (Marble, 1494-1495)
San Domenico, Bologna
23
Angel with Candlestick [detail: 1]
(Marble, 1494-1495)San Domenico, Bologna
24
St Petronius (Marble, 1494)
San Domenico, Bologna
25
Madonna of the Stairs(Marble, 1490-1492)
Casa Buonarroti, Florence
26
Tomb of Giuliano de' Medici: Day
(arble, 1526-1533)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27
Tomb of Giuliano de' Medici: Giuliano de' Medici
(arble, 1526-1533)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28
Tomb of Giuliano de' Medici: Giuliano de' Medici [detail: 1]
(arble, 1526-1533)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29
Tomb of Giuliano de' Medici: Night
(arble, 1526-1533)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30
Tomb of Giuliano de' Medici: Night [detail: 1]
(arble, 1526-1533)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31
Tomb of Lorenzo de' Medici: Dawn
(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32
Tomb of Lorenzo de' Medici: Dawn [detail: 1]
(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33
Tomb of Lorenzo de' Medici: Twilight
(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34
Tomb of Pope Julius II [detail] - Rachel and Leah
(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35
Tomb of Pope Julius II: Moses (M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36
Tomb of Pope Julius II: Moses [detail: 1]
(M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37
Tomb of Pope Julius II: Moses [detail: 2]
(Marble, 1545) S. Pietro in Vincoli, Rome
38
Brutus (Marble, 154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39
Brutus [detail: 1] (Marble, 154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40
Christ Carrying the Cross (Marble, c.1521)
Santa Maria sopra Minerva, Rome
41
Medici Madonna (Marble, 1521-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42
Medici Madonna [detail: 2](Marble, 1521-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43
Slave (dying)(Marble, c.1513)
Musée du Louvre, Paris
44
Slave (rebelling)(Marble, c.1513)
Musée du Louvre, Paris
45
Pius Siena (Marble, 1504)
Duomo, Siena
46
Saint Paul (Marble, 1504)
Duomo, Siena
47
Saint Peter(Marble, 1504)
Duomo, Siena
48
Battle of the Lapiths and Centaurs
(Marble, c.1492) Casa Buonarroti, Florence
49
Battle of Cascina (part)
(Cartoon, c.1505) Public collection
50
Samson and Two Philistines
(Bronze, c.1530-1550)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51
Medici Madonna [detail: 1](Marble, 1521-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52
Christ Carrying the Cross (Marble, c.1521)
Santa Maria sopra Minerva, Rome
53
Christ Carrying the Cross [detail: 1]
(Marble, c.1521)Santa Maria sopra Minerva, Rome
54
Tomb of Lorenzo de' Medici: Lorenzo de' Medici
(Marble, 1524-1531)
Sagrestia Nuova, San Lorenzo, Florence
55
David (Marble, 1504)
Galleria dell'Accademia, Florence
미켈란젤로
(Buonarroti Simoni, Michelangelo di Lodovico)
1475. 3. 6 이탈리아 피렌체 공화국 카프레세~1564. 2. 18 로마
이탈리아의 화가·조각가·건축가·시인
미켈란젤로는 살아 있는 동안에는 물론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세기에 걸쳐 가장 위대한 예술가의 한 사람으로
추앙받아왔다.
수많은 그의 회화·조각·건축 작품들은 현존하는
가장 유명한 작품들로 손꼽힌다.
그중 오늘날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임에도 불구하고
미켈란젤로는 스스로를 무엇보다도 조각가라고 여겼다.
그는 평생 대리석 조각에 몰두했으며
단지 일정 기간만 다른 분야의 예술작업을 했을 뿐이다.
미켈란젤로가 생전에 유명해진 또다른 이유는
그의 예술 생애에 대한 기록이 당시나 그 이전의
어느 예술가보다도 훨씬 풍부하게 남겨졌기 때문이다.
그는 살아 있는 동안에 훌륭한 전기가 2편이나
출판된 최초의 예술가였다.
그중 하나는 화가이자 건축가였던 조르조가 쓴
예술가 열전(1550)의 마지막 장으로,
(Lives of the Most Einent Painters, Sculptors & Architects〉,
이 장에서 바사리는 현존하는 예술가로서 유일하게 다룬
미켈란젤로의 작품을 그 이전의 다른 모든 예술가들의
역작을 능가하는 예술의 최고봉으로 평가했다.
이같은 찬사에도 충분히 만족하지 못한 미켈란젤로는 조수였던
아스카니오 콘디비를 시켜 별도로 짤막한 책(1553)을 쓰게 했다.
아마도 미켈란젤로의 구두 설명을 기초로 해서 썼을 이 책은
그가 원하는 그의 모습을 보여준다. 미켈란젤로가 죽은 후
바사리는 〈예술가 열전〉의 2번째 판(1568)에 반박론을 실었다.
학자들은 콘디비의 권위있는 저술을 선호하지만,
바사리의 생동감 넘치는 문장과 그의 책이 지닌
전반적인 중요성 및 여러 나라 말로 자주 재판되는 등의
이유에서 바사리가 쓴 미켈란젤로의 전기는
가장 일반적인 참고자료가 되고 있다.
또한 그가 남긴 수백 통의 편지, 스케치, 시 등의 유품은
생전에 누린 명성으로 당대의 어느 누구보다도
많이 보전되어 있다.
그러나 이렇듯 엄청난 자료에도 불구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종종 미켈란젤로의 주장만 알려져 있다.
후세 사람들에게 미켈란젤로는 셰익스피어나 베토벤처럼
인간의 비극적인 경험을 가장 깊이있게 보편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몇 안 되는 위대한 예술가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다.
그의 작품들에 대한 큰 명성과는 대조적으로,
그의 작품이 후세 예술에 끼친 영향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다.
이는 아마도 미켈란젤로에 의해 연상되는 거의 우주적으로 장엄한
독특한 표현 형태들이 모방을 어렵게 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작품에서 일부 영향을 받아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이런 식으로 작업했던 예술가로서
가장 재능이 있었던 예술가는 다니엘레 다 볼테라였다.
17세기에 미켈란젤로는 해부학적 소묘의 일인자로 여겨졌지만,
그의 예술의 보다 폭넓은 다른 요소들은 별로 주목받지 못했다.
마니에리스모 양식을 추구한 예술가들은 그의 벽화에서 나타나는
압축된 공간이나 그 이후에 〈승리〉에서 사용한
구불구불한 자세를 채택한 반면에,
19세기의 거장 오귀스트 로댕은 미완성으로 남겨놓은
대리석 덩어리의 효과를 자기 것으로 소화하여 발전시켰다.
17세기 바로크의 거장들이 그를 가장 잘 참조한 것으로 보이나,
이는 실물 그대로의 유사성을 배척하기 위해 변형된 방식에서였다.
조각가 베르니니 다음으로 미켈란젤로의 작품들을
가장 잘 활용한 미술가로는
플랑드르의 화가인 루벤스를 손꼽을 수 있다.
(글 출처 : 브리태니커)
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