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ctor Fung & Anastasia muravyva
(Showcase)
(2) 여자가 남자보다 훨씬 춤을 잘 추어야 한다.
수업시간에 필자는 여성 팔로워에게
수동적으로 끌려 다니지 말라고 강조한다.
리드의 개념 역시
여자를 끌고 다니는 것이 아니다.
인형같이 가만히 있는 여자를 남자가
이리 저리 옮기면서 춤을 춘다면
그 춤이 얼마나 피곤할 것인가.
리드란 여자에게 갈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에 불과하며,
팔로우는 남자가 제시한 방향과 방법을 취하여
자신의 의지로 리더를 따라 나서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생각보다 더 부지런히
몸을 움직여서 춤을 추어야만 한다.
사실 밀롱가에서 여러 사람과
보편적으로 춤을 추기 위해서는
남자보다 여자가 훨씬 춤을 잘 추어야 한다.
남자는 각자 자신이 가질 수 있는
기술 몇가지 만으로도 춤을 출 수 있다.
하지만 여자는 그런 남자 한명이 아닌
여러 명과 맞추어 춤을 추어야 한다.
그 남자들 각자의 개성과 리드하는 습관,
텐션의 무게, 서로 다른 자세,
음악에 대한 제 각각의 해석 등을 맞추려면
여자가 그만큼의 능력이 있어야만 한다.
1번부터 100번까지의 숫자(테크닉)가 있다.
10명의 남자가 각기다른 숫자(테크닉)를
가지고 있다고 치자. 이 남자들과 춤을 출 때
여자가 10개의 숫자(테크닉)만 가지고 있다면
나와 일치하는 숫자를 가진 남자를 만날 확률은
얼마나 될 것인가.
어떤 땅게로와는 잘 맞을 것이고
또 다른 땅게로와는 전혀 맞지 않을 수도 있다.
혹자는 반 정도 일치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내가 100을 다 가지고 있다면 어떨까.
땅게로들의 어떤 숫자를 만나도
그것을 일치시킬 수 있다면
그 누구와의 춤도 자신 있고 즐거워 질 것이다.
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팔로윙은
춤을 활기차게 만들며 남자로 하여금
자신의 리드에 신뢰를 갖게 한다.
리더는 비로소 마음 놓고 스텝 걱정이
아닌 음악에 몰입할 수 있게 되며
나아가 새로운 자신만의 스텝을
자신의 감정 속에서 창출해 내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3) 능동적인 팔로우는
창조적인 리드를 이끌어낸다
여자는 더 이상 남자의 리드에 끌려 다녀서는
안된다. 남자로 하여금 자신의 의지를
마음 놓고 펼치도록 서포트 해 주어야 한다.
그러려면 남자보다 여자가 음악을
더 잘 알아야 하고
스텝이 이루어지는 원리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무게 중심을
자유자제로 조절할 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감정의 표현력도 뛰어나야 한다.
다시 말해서 여자가 남자보다
춤을 더 잘 추어야 하는 것이다.
너무 어렵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다.
하지만 땅게로들은 처음부터
이 어려운 길을 헤쳐 살아남은 사람들이다.
그들과 대등하게 춤을 출 뿐 아니라
춤 잘 추는 땅게라로 인정받기 위해서라면
이 정도 노력쯤은 감수할수 있을법 하지 않은가.
나아가 내가 100을 가지고 춤을 출 때
만나게 되는 그 기쁨의 경지는
그 동안의 노력을 씻어주고도 남음이 있는
놀랍고 새로운 세계이다.
이제 안이한 팔로우에 대한 개념은 버리자.
땅고는 남자의 춤이지만 또한 여자의 춤이다.
남자의 리드를 아름답게 바꾸어
표현해 내는 능력이 여자에게 있어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섬세한 남자의 리드를
세심하게 받아들여
스스로 꽃으로 피어내는 일은
남자가 여자에게 길을 제시하는 일 보다
백배는 더 어렵고 숭고하다.
이걸 너무도 쉽고 하찮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리드하는 남자는 위대하다."
왜나하면 리드는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억하자.
"남자의 리드를 이끌어 내는 여자는
더욱 위대하다."
[한경아(화이)교수의 칼럼 중에서]
# 땅게로(Tanguero) :
아르헨티나 땅고(탱고)를 추는 남자.
# 땅게라(Tunguera) :
아르헨티나 땅고(탱고)를 추는 여자.
# 밀롱가(Milonga) : 땅고를 추기위한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