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etro da Cortona (1596-1669)
Italian Baroque painter and architect
Madonna and Saints 1626-28
Oil on canvas, 280 x 170 cm
Museo dell'Accademia Etrusca, Cortona
1
The Alliance of Jacob and Laban 1630-35
Oil on canvas, 197 x 176 cm
Musée du Louvre, Paris
2
Romulus and Remus Given Shelter by Faustulus
c. 1643 Oil on canvas, 251 x 266 cm
Musée du Louvre, Paris
3
The Guardian Angel 1656
Oil on canvas, 225 x 143 cm
Galleria Nazionale d'Arte Antica, Rome
4
Ceiling vault in the Salone (detail)
1633-39 Fresco
Palazzo Barberini, Rome
5
Ceiling vault in the Salone (detail)
1633-39 Fresco
Palazzo Barberini, Rome
6
Ceiling vault in the Salone (detail)
1633-39 Fresco
Palazzo Barberini, Rome
7
Gallery vault 1622-23 Fresco
Palazzo Mattei di Giove, Rome
8
Age of Bronze 1641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9
Ceiling vault in the Salone (detail)
1633-39 Fresco
Palazzo Barberini, Rome
10
Ceiling vault in the Salone
1633-39 Fresco
Palazzo Barberini, Rome
11
Age of Iron
1641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12
Augustus and the Sybil
1656 Oil on canvas
Musée des Beaux-Arts, Nancy
13
Ceiling fresco in the Sala di Saturno
1663-65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14
Ceiling of the Galleria Pamphilj
1651-54 Fresco
Palazzo Pamphilj, Rome
15
Ceiling painting 1642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16
Ceiling painting 1642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17
Ceiling painting
1643-44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18
Ceiling vault in the Salone (detail)
1633-39 Fresco
Palazzo Barberini, Rome
19
Ceiling vault in the Salone (detail)
1633-39 Fresco
Palazzo Barberini, Rome
20
The Rape of the Sabine Women
1627-29 Oil on canvas, 280,5 x 426 cm
Pinacoteca Capitolina, Rome
21
The Stoning of St Stephen
1660 Oil on canvas, 261 x 149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22
Virgin and Child with Saints
Oil on canvas, 296 x 205 cm
23
Wall painting 1642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24
Wall painting 1642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25
Ceiling painting 1643-44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26
Venus as Huntress Appears to Aeneas
1631 Oil on canvas, 127 x 176 cm
Musée du Louvre, Paris
27
Lunette painting 1642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28
Autografo di Milano: "Kyrie"
롯시니(Gioachino Rossini, 1792-1868 )
Tu le sais bien bon Dieu
(미발표 전례곡 中)
Pietro da Cortona (1596-1669)
바로크 양식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피에트로는 1612년경부터 로마에서
피렌체의 이류 화가들인
안드레아 코모디와 바초 차르피 밑에서 공부했으며,
고대 조각과 라파엘로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았다.
그의 초기 그림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로마의 산타비비아나 교회에 있는
3점의 프레스코(1624-26)이다.
그의 명성은 1630년대에 로마에 있는
산루카에마르티나 교회의 설계도(1635-50)와
로마의 바르베리니 궁전에 있는
프레스코 천장화인 '신의 섭리에 관한 우의화
(Allegory of Divine Providence)(1633-39)'를
계기로 절정에 이르렀다.
지금은 국립미술관에 있는
바르베리니궁 대응접실의 천장화는
바르베리니가 출신의 교황인
우르바누스 8세를 찬미해 그린 것으로,
환상적으로 처리되어 있다.
강렬한 색채와 심한 원근 묘사는
베로네세를 생각나게 하는데
피에트로는 1637년 베네치아에서
그의 작품을 보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1637년에 피에트로는 피렌체를 방문해
그곳에서 토스카나의 대공 페르디난드 2세를 위해
피티궁에 '인간의 네 시기'(Four Ages of Man)를
나타내는 프레스코를 그리기 시작했다.
1640년 다시 피렌체를 방문해 이 프레스코들을 완성하고
아울러 행성의 이름을 딴 이 궁전의 여러 방들에
천장화를 그렸다.
그는 천장 전체를 하나의 공간 단위로 처리했으며,
부분적으로 금박을 입힌 풍부한 치장 벽토 세공을
덧붙였다. 1647년 그는 로마로 돌아가서
교황 인노켄티우스 10세를 위해
산타마리아인발리첼라 교회의 돔과 나보나 광장에 있는
팜필리 궁의 긴 회랑 천장에 프레스코를 그렸다(1651-54)
이 시기에 만든 그의 주요한 건축 작품으로는
산타마리아델라파체 교회의 정면(1656-57)과
로마의 라타가(街)에 있는
산타마리아 교회(1658-62)가 있었다.
그는 또한 피티 궁의 현대화를 위한 설계도와
파리에 있는 루브르 궁의 동쪽 정면을 위한
설계도를 남겼다(1664).
그는 평생 동안 종교적, 신화적인 주제의
이젤화들도 남겼으며, 1634-38년 로마에 있는
성루가 아카데미 원장을 지냈다.
그의 건축과 회화는 느낌이 서로 일치하지만
그 둘 사이에 실제적인 연관은 거의 없으며,
그는 자신이 설계한 교회들을 장식하지는 않았다.
(웹에서)
Lunette painting 1642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29
Ceiling vault in the Salone (detail)
1633-39 Fresco
Palazzo Barberini, Rome
30
View of the Stanza della Stufa
1637-41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31
The Punishment of Hercules 1635
Oil on canvas, 300 x 200 cm
Liechtenstein Museum, Vienna
32
The Age of Gold 1637
Fresco
Palazzo Pitti, Florence
33
(크림로스 자료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