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음악 연주 느낌 표시 용어(D)
곡을 연주할 때 어떤 느낌으로 해야 하는지 표시하기 위한 말
Amabile 아마빌레 : 사랑스럽게
Animato 아니마토 : 생기 있게. 과장해서
Appassionato 아파시오나토 : 열정적으로
Brillante 브릴란테 : 화려하게
Cantabile 칸타빌레 노래하듯이
Comodo 코모도: 평온하게
Con brio 콘 브리오: 활기차게. 화려하게
Con fuoco 콘 푸오코 : 정열적으로
Con moto 콘모토 : 처지지 말고 생기 있게
Con spirito 콘스피리토 : 발랄하게
Dolce 돌체 : 부드럽게.달콤하게
Doloroso 돌로로스 : 슬프게
Energico 에네르지코 : 힘차게
Espressivo 에스프레시보 : 표정이 풍부하게
Grandioso 그란디오소 : 웅장하게
Grazioso 그라치오소 : 우아하게
Grave 그라베 : 무겁게.엄숙하게
Maestoso 마에스토소 : 장엄하게
Scherzando 스케르찬도 : 해학적으로
연주 기법:
Double stopping 더블 스토핑(도펠 그리프)
: 현악기에서 동시에 2음 이상을 내는 것
Glissando 글리산도 : 건반위를 미끄러지듯 연주
Pizzicato 피치카토 : 현을 손가락으로 튕겨 연주
Staccato 스타카토 : 음을 하나하나 짧게 끊어서 연주
Tremolo 트레몰로 : 2개 이상의 음을 빠르게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것
Vibrato 비브라토 : 악기의 소리를 떨리게 하는 기교
셈여림표:
PPP. piano pianississimo 피아노 피아니시시모 : PP보다 여리게
PP. pianissimo 피아니시모 : 아주 여리게
P. piano 피아노 : 여리게
mp. Mezzopiano 메조 피아노 조금 여리게
mf. Mezzoforte 메조 포르테 : 조금 세게
f. Forte 포르테 : 세게
ff. Fortissimo 포르티시모 : 아주 세게
fff. Forte fortississimo 포르테 포르티시시모 : ff보다 세게
Cresc. crescendo 크레셴도 : 점점 세게
dim. Diminuendo 디미누엔도 : 점점 여리게
sf. Sforzando 스포르찬도 : 그 음만 특히 세게
rf. Rinforzando 린포르찬도 : 그 음만 특히 세게
Accento 악센트 : 그 음만 특히 세게
빠르기 말
Ggrave 그라베 : 장중하고 느리게
Lentissimo 렌티시모 : 매우 느리게
Adagissomo 아다지시모 : 매우 느리게
Largo 라르고 : 느리게
Lento 렌토 : 느리게
Adagio 아다지오 : 침착하게 느리게
Andante 안단테 : 천천히 걷는 빠르기로
Andantino 안단티노: 안단테보다 조금 빠르게
Moderato 모데라토 : 보통 빠르기로
Allegretto 알레그레토 : 조금 빠르게
Allegro 알레그로 : 빠르게
Vivace 비바체 : 발랄하게 ; 빨리
Presto 프레스토 : 매우 빠르게
Ritardando 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Accelerando 아챌레란도 : 점점 빠르게
A tempo 아템포 : 본래 빠르기로
클래식 제목 이해하기
아래 영문은<월광 소나타>라 불리는 베토벤의 작품 제목이다.
클래식 곡의 제목은 곡의 구성을 표시하기 위해 일정한 형식에 따라 짓는다.
때문에 클래식 제목만 읽을 수 있다면 그 작품 전체를 이해 할 수 있다
<월광 소나타> 같은 별칭은 대부분 후대의 사람들이 붙인 것으로
작곡가들은 자신들이 만든 아름다운 음악을 표현할 단어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따로 이름을 붙이지 않았다.
(1) Beethoven (2) Piano Sonata No.14 (3) In c Sharp Minor
(4) Op.27 No.2 (5) Third Movement (6)Presto
1. .작곡가 이름
2. 곡의 형식이나 종류로 교향곡,소나타,세레나데 등.
No의 경우는 같은 형식으로 여러 곡을 썼을 때 붙이는 번호
3. 곡의 조성. minor는 단조, major는 장조
대문자로 장조,소문자로 단조를 표시하기도 함.
4. 곡의 번호. Op는 작품이라는 뜻의 Opus의 준말,
초기에는 한 작곡가가 많은 수의 곡을 작곡한 경우
곡을 구별하기 위해 붙였으나 베토벤 이후부터는
작곡가의 창작상 발전단계를 표시하기 위해 붙임
특정 작곡가의 경우 다른 번호를 쓰기도
(바흐-BWV, 헨델-HWV ,하이든- Hob, 모차르트- K(Kv),
리스트-S, 비발디-RV,슈베르트-D 등)
5. 악장번호. 소나타,교향곡,협주곡 등 여러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진 형식에만 붙는다.(Third Movement=3악장)
6. 곡의 빠르기.(Presto=매우 빠르게)
(ex) Piano Sonata No.14 in C sharp minor, op.27 no.2 "Moonlight"
피아노 소나타 14번 C샤프 단조 작품27-2 "월광"
~~~~~~~~~~~~~~~~~~~~~~~~~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Piano Sonata No.17 in D minor, Op.31-2 Tempest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7번 템페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