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각종 자폐 증세를 보이는 장애를 통틀어 표현한 용어
언어소통과 사회적행동 (교류 관계맺기) 상동적(常同的) 행동
(집착 몰두 강박 반복)등 3개영역에 모두 문제가 있을 경우
자폐증 진단을 내린다.
증상과 심한 증도에 따라
1) 아스퍼스 증후군(Asperger's syndrome)
IQ가 80 이상이고 언어소통에는 문제가 전혀 없지만
사회적 행동에 문제가 있고 몰두 성향이 강하면 아스퍼스 증후군.
2) 비(非)전형 자폐
언어와 강박증 행동에는 문제가 없으나 사회적 행동이 잘안되면
비(非)전형 자폐에 해당된다.
예일대 김영신 교수팀이 고양시 초등학생 5만명을 전수 조사한 결과
38명중 1명꼴로 자폐스펙트럼 장애로 밝혀졌다
자폐의 원인은 모두 선천적인 유전자 이상에 따른 뇌의 문제일 뿐
부모의 교육이나 애정 결핍의 원인이 아니라고 하였다
산술적으로 중학교 이전 자폐아가 전국에 약 11만명이 있는것으로 추산.
보건복지부 보고서에는 자폐성 장애가 1만2900명으로 나와 있다
초등학생 자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표
1) 구식이거나(노인어른 언행을 따라함)조숙하다(가:아니다./나:어느정도/다:그렇다)
2) 다른 아이들이 "별난 박사님" 취급을 한다 (가. 나. 다. )
3) 도래에 비해 좁고 색다른 분야에 흥미를 갖고 자기만의 세계에 산다.(가.나.다.)
4) 지식을 알고는 있지만 의미를이해하지 멋한다. (가. 나. 다.)
5) 은유적인 말을 문자 그대로 해석한다. (가. 나. 다.)
6) 장단(長短) 고저(高低)가 없는 "로봇같은" 억양으로 의사소통을 한다(가.나.다.)
7) 색다른 단어 표현을 만들어 낸다(가. 나. 다.)
8) 목소리나 말하는게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 가. 나. 다.)
9) 킁킁거리거나 쩝쩝 입맛을 다시는등 자기도 모르게 소리를 낸다(가. 나. 다.)
10) 어떤일은 놀라울 정도로 잘하면서 다른 일은 놀라울 정도로 못한다(가.나.다.)
11) 언어를 자유롭게 사용하지만 맥락에 맞추지 못한다 (가.나.다.)
12) 공감이 결여 되어있다.(가. 나. 다.)
13) 고지식하고 황당한 말을 한다 (가.나. 다.)
14) 바라보이는 시선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가. 나. 다.)
15) 또래들과 관계를 잘 맺지 못한다 (가. 나. 다.)
16) 자기방식대로 못하면 다른 아이들과 같이 있지 못한다 (가. 나. 다.)
17) 단짝 친구가 없다 (가.나. 다.)
18) 상식이 결여 되어 있다 (가. 나. 다.)
19) 팀에서 협력하는 것이 뭔지 몰라 게임을 못한다 (가. 나. 다.)
20) 어색하고 거북한 움직임 . 자세를 취한다 (가. 나. 다.)
21) 얼굴 몸을 자기도 모르게 움직인다 (가. 나. 다.)
22) 어떤행동, 생각을 반복해 간단한 활동을 끝내기도 어렵다(가. 나. 다.)
23) 일상의 특정 과정을 반복하고 변화를 거부한다 (가. 나. 다.)
24) 사물에 대해 색다른 애착을 보인다 (가. 나. 다.)
25) 다른 아이들이 따돌린다 (가. 나. 다.)
26) 눈에 띄게 이상한 얼굴 표정을 짓는다 (가. 나. 다.)
27) 눈에 띄게 이상한 자세를 취한다 (가. 나. 다.)
(가: 아니다 = 0점 / 나: 어느정도=1점 / 다: 그렇다=2점)
총점 14점 이상이면 자폐스펙트럼 장애 위험군으로 전문가의 진단 필요함
(자료 : 루돌프어린이사회성 발달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