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men Krapez & Monica Nigro
(Showcase)
(Waltz) 왈츠의 특징 및 음악1. 왈츠의 특징.
가. 아주 우아하다.
나. 좌회전 우회전을 큰 스윙으로 한다.
다. 라이즈(Rise)와 폴(Fall)로 춤을 춘다.
2. 왈츠의 음악.
가. 박자(Time) : 3/4
나. 템포(tempo) : 28 - 30 ( 1분간 연주 속도)
다. 카운트(Count) : 123, 223, 323,
라. 리듬(Rhythm) : SSS SSS (첫 박자에 강세).
3. 자세와 진행방법.
가. 포지션(Position). 얼라인먼트(Aligment).
회전량(Amount of turn). 라이즈와 폴(Rise & Fall)
씨비엠(CBM) 스웨이(Sway) 풋워크(Footwork) 등으로
왈츠의 특징이 이어지도록 한다.
나. 몸으로 익히는 자세가 필요하다. 메모보다는
현장 실기기능에 익숙하도록 노력 한다.
다. 스웨이(Sway) 동작은 책에는 있지만
일부러 만들어 하지 않도록 한다.
라. 제 1보는 항상 CBM으로 시작한다.
무릎은 항상 느슨(Relax)하게 해야한다.
다리를 뻣뻣하게 하면 체중이 뒤로 쏠리므로
앞쪽으로 기울도록 하기 위해서 이다.
따라서 Up 한다는 것은 발을 쭉 뻗치기보다는
발 끝(Toe) 또는 볼(Ball)로 조정해야 한다.
마. 카운트 3(Three)에 "최고 높이로 Up을 하면서
동시에 Down이 되는" 동작이 표현 되도록 연습한다.
4. 왈츠 기초용어 5가지
가. Alignment(얼라인먼트) :
무도장에 대한 양쪽 발의 위치(방향)을 말함.
스텝한 발의 방향이 몸의 방향과 다른 경우에
포인팅을 사용한다.
나. CBM(Contrary Body Movement) :
앞으로 또는 뒤로 가는 발의 반대쪽의 몸을
옮겨가는 발 쪽으로 향하여 회전 하는 것.
(회전을 유발하기 시작함).
다. CBMP(Contrary Body Movement Position)
체중을 지탱하는 발의 라인위로 또는 어크로스로
갖다두는 발의 위치. 즉 신체라인을 유지하면서
앞으로 또는 뒤로 발을 갖다둔다.
라. 회전량(Amount of turn) :
회전량은 양 발의 위치로부터 측정함.각 스텝사이의
회전량으로 1/8회전을 최소 단위로 하고 대체로
1/8. 1/4. 3/8. 1/2. 5/8. 3/4. 7/8. 1회전등
8가지가 있다.
마. 풋 워크(Foot Work) :
플로어와 접촉하는 발의 부분에 대한 언급이다.
왈츠. 폭스트롯. 퀵스텝에는 Toe와 Heel 두가지
용어만 사용되나, 이때 Toe는 Ball부분을 포함하는
뜻으로 사용하며 또 전진시에는 발전체를 사용하지만
Heel로서 행해진다고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