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계몽주의 사상과 문화
1. 계몽주의의 개념
1) 계몽주의의 개념
-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후반에 걸쳐서 일어난 유럽의 지적인 운동
- 신, 이성, 자연 그리고 인가등ㅇ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리
- 계몽주의 사유에서 가장 중심적인 것은 이성에 대한 충성
2) 문화현상
- 계몽주의자들은 사상가이자 문인이고,
예술가로서 철학 및 정치 서적을 집필하고,
소설을 창작하고 오페라를 작곡했으며 미술평론을 하기도 했다.
2. 합리주의와 세속주의
1) 계몽주의
- ‘본질적 인간’이라는 개념으로 인간본성에 대한 긍정을 내포
2) 세속화
- 종교적인 제도와 해석이 점차 삶의 주변으로 밀려남을 의미
- 죽음에 대한 태도 변화, 즉 장례미사나 모지에 대한 관심의 감소,
삶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태도 표명,
피임의 관습과 출산 율 저하 및 사생아 출산율 증가 등
성적 형태와 교회 도덕 사이의 괴리
3) 이신론
- 기독교 신앙이 아니라 과학적 관찰과 연구에 입각한
지식을 객관성 기준으로 제시
- 과학적 성과를 인도주의적인 곧 세속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전유하고 이신론적인 사유를 전개
- 독일 계몽주의자들은 합리주의적 자유신학의 입장을 취했지만
독일의 이신론은 당국의 탄압으로 단명
4) 프랑스 이신론
- 이신론은 지속적인 영향을 남겼으며 보다 급진전
- 볼테르는 사회적 유용성을 고려하고
‘시계 제작로서의 신’이라는 추상적인 존재 인정
5) 과학혁명
- 계몽사상가들의 반종교적인 경향 앞에서 카톨릭교회는 분열
- 종교로부터 자유로워진 계몽사상가들은
절대 왕정의 제반 위기를 배경으로
과학형혁의 지적 성과를 본격적으로 전개
- 지질할, 생물학 등 비교적 탐구되지 않는 과학 분야에 흥미
6) 인간관
- ‘개별’로부터 ‘전형’을 탐색하는 과학적 사고방식을 인간관에 적용
- ‘인간 본성의 항구적이고 보편적인 원리’, 곧 이성
3. 계몽주의의 현실적 프로그램
1) 정치이론
- 장 자크 루소 [사회계약론]에서 가장 탁월한 정치이론이 나타났다.
- 인간의 자유로운 본성을 억압하는 기존 문명을
총체적으로 공격했으며, 개인의 자유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그 도덕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사회를 모색
- 인민주권의 개념은 당시까지 절대주의체제를 묵인하고 있던
자연법 론의 미비점을 극복하여 보다 혁명적인 전망을 제시
2) 정치경제학 분야
- 중상주의 보다 국가 권력의 중요성을 강조
- 중농주의자들이 프랑스 현실에 함몰되어 농업에만 치중했던 반면,
디드로의 계몽주의자들은 농업만이 아니라
경제 각문의 목소리를 존중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정부의 개입도 필요함을 역설
3) 영국의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중농주의자들의 영향을 반영하여
국가의 간섭을 배제
- ‘자산의 운명을 결정하는 자유로운 개인’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자유경쟁을 촉구.
4) 모렐리와 마블리
- 평등이 자연의 법칙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사유재산이 사회적 불행의 원침임을 강조함으로써
소위 공산주의적 계몽주의의 입장을 수립
5) 국가와 교회의 권위가 유지되는 기존의 정치구조 속에서도
프랑스의 지식층은 영국의 정치적 자유, 종교적 관영,
경제적 성고으 문화적 근대성, 과학의 발전에 자극
4. 18세기 문화적 동향의 변화
1) 문화적인 측면
- 궁정 중심적인 문예 활동이 귀족의 도전을 받은 후
다시 부르주아적 주관주의에 으해 대체되는 과정을 거친 것
- 18세기초에 나타난 로코코 양식은 자유롭고 개인주의적이며
은밀한 예술관을 지향
2) 신고전주의
- 사회의 가장 진보적 요소인 부르주아의 이념과 정열을 대변
- 예술비평, 예술이론과 ‘미학’을 등장
- 소설은 주된 문화양식으로 등장하여 일반적 주제와 자
연스러운 문제를 사실적인 인간 묘사를 추구
- 그뢰즈와 샤르댕은 대표적인 화가들은
교양있는 중간층 시민들을 위한 교훈적인 풍속화들을 발표
3) 대중들의 계층 다양화
- 상설전시관, 아카데미 후원의 전시회를 통해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게 된 예술가들은 높은 수입과
미학적인 변역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자유를 얻었다.
- 예술가들의 자기인식도 변화하여 스스로를 단순한 장인과 구별하기 싲가
4) 계몽가들의 지적 활동
- 실촌과 동시에 설득력을 담보하려는 노력을 동반하여
대중성, 곧 폭넓은 독자층과 예술 감상자층을 확보할 수 있었다.
- 제네바와 네덜란드 공화국, 영국에서는
독서습관이 점차 확대돠었으며, 그 외 국가에서도
문자해독이 가능한 성인들의 비율이 증가
5) 계몽주의자들의 모순
- 루소를 제외한 대부분의 계몽사상가들은
기존의 체제를 유지시키는 선에서 유럽의 군주들과 교유하면서
특권을 누리기도 했다.
- 스스로 자유롭다는 환상과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현학을 비판하면서도 무지를 규탄하고,
사변을 경계하면서도 지적 유희를 즐기는
양면적이고 경박한 태도를 나타내기도 했다.
5. 계몽주의 여성
1) 공공영역의 출현
- 프랑스는 당시 가장 ‘사교적’이고 ‘개화’되었다는 국가로서
여성들에 대해서도 가장 호의적인 평판을 받고 있다.
- 여성들에게 남성들과의 지적인 교류 영역으로서의 성격을 지니는
살롱을 제공
- 지적 활동 범위도 극소수의 교육받은 상류층 여성에게 국한.
2) 계급별 여성들
- 상류층 여성들은 표면적인 화려함과 발랄함에도 불구하고
부친 혹은 남편의 지위에 절대적이었던 가정의 틀 안에서
자신의 의지를 표출하는데 심한 어려움
- 하층 여성들이 보다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면서
주변의 일들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발언하고 행동할 수 있었다.
6. 계몽주의의 위기와 붕괴
1) 계몽주의의 위기
- 합리주의적인 자연관과 인간관이
18세기 말 절대주의 사회의 위기와 함께 벽에 부딪치면서
계몽주의가 궁극적으로 쇠퇴하는 계기를 맞이하였다.
- 타산적인 이성으로부터의 비롯한 문명이란 하나의 퇴화현상이고
진보에 대한 계몽주의의 근본 교의는
미신에 불과하다는 비관주의 역사 철학을 제시한 것이다.
- 볼테르는 루소의 수정주의에서 계몽주의 전체를 무너뜨리려는 비합리주의를 발견.
- 독일 낭만주의의 극단적인 주관주의와 비합리적이고 종교적인 태도는
특히 미학을 중시하는 계몽주의를 침식
2) 계몽사상의 진보적인 축면은 인간중심주의적인 세속성에서 찾아볼 수 있다.
- 계몽주의자들이 제시한 새로운 분석틀과 문제들은
합리성에 대한 무조건적인 신뢰라기보다는
비판 및 실천의 정신으로 파악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3) 계몽주의는 절대주의체제의 위기라는 현실을 배경으로
서구 문명사에 존재했던 모든 가치와 신조들을 비판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반의 확립을 모색하면서
이간 중심적인 합리주의라는 종합을 이루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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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방송대백천 원문보기 글쓴이: 백혜숙(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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