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Sonata for Piano and Violin No.5 in F Major Op.24 ‘Spring’
안네 소피 무터, Anne Sophie Mutter (1963 - 독일)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Sonata for Piano and Violin No.5 in F Major Op.24 ‘Spring’
(베토벤 / 바이올린 소나타 5번 봄)
봄 이라는 별명은 베토벤 자신이 붙인 것은 아니지만
1악장의 밝고 화사한 느낌과 잘 어울려 붙여지게 되었다
봄과 같은 신선함과 활력을 느낄 수 있는 작품
베토벤은 첫 악장인 알레그로에서
바이올린이 먼저 주제를 제시하도록 함으로써
바이올린의 음색과 목소리를 대등하게 하고자 했던 것 같다
바이올린에서 흐르는 순수하고 아름다운 주제 선율은
어느 봄날의 추억과 행복을 떠올리게 한다
베토벤 역시 이 시기에 편안하고 행복한 한 때를
보냈을 것이다
1801년 들어 베토벤은 경제적인 안정을 얻게 되는데
그에게는 작곡 수입이 있었고 게다가 몇 개 출판사들이
베토벤의 작품을 따내려고 경쟁을 할 정도였다
또 창작에 대한 영감도 풍성해서 소나타를 비롯한
여러 작품들을 썼다
아마도 이런 좋은 분위기가 바이올린 소나타 5번의
안락하고 행복한 정서를 만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가혹하게도 베토벤은 이 행복한 시기와 동시에
불행도 견뎌야 했다
몇 년 전부터 청력에 이상을 느낀 베토벤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꺼려해 집안에만 있으려했고
심지어 청력 이상을 감추기 위해서
일부러 바보 같은 시늉을 해야 할 때도 많았다
하지만 바이올린 소나타 5번에서는
그런 고통의 흔적이 느껴지지 않고 오히려
그 어떤 곡보다도 화사하고 밝은 기운으로 넘친다
그런 이유로 바이올린 소나타 5번은 오늘날에도
가장 인기 있는 바이올린 소나타 중 한 곡으로
꼽히고 있으며 바이올린 소나타 9번 크로이처와 함께
베토벤의 대표작으로 기억되고 있다
1악장 Allegro
밝고 경쾌한 바이얼린의 주선율에
피아노와 서로 화답하며 바이올린과 피아노가
교대로 주제음을 연주함으로써
마치 봄기운이 바람에 실려 날아오면서
따스함과 꽃향기를 전해주는 것 같다
2악장 Adagio molto espressivo
따스한 봄 볕에 나른한 기운을 느끼며
햇살을 즐기고 있는 분위기다
피아노의 경쾌한 터치는 마치 나뭇가지의 꽃봉오리가
봉오리를 떠트리는 것 같고
바이올린의 낭만적인 선율은
봄 햇살의 따스한 여유로움을 그려내고 있다
3악장 Scherzo Allegro molto
바이올린과 피아노의 경쾌하고 해학적인 음율은
만발한 꽃송이 위를 벌들이 날아다니고
시골 아가씨들의 즐거운 웃음소리를 그려내는 듯하다
4악장Rondo Allegro ma non troppo
봄의 아련한 기운에 이끌려
꽃향기 그윽한 봄밤의 거리를
연인들이 함께 설레는 마음으로 거닐고 있는 것 같다
가볍고 경쾌한 리듬과 중후한 음율이
번갈아 교대로 연주되어
봄밤의 정취를 함께 누리는 연인들의 대화를
들려주는 듯하다
(Web)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Violin Sonata No.5. Op.24 'Spring
(베토벤 / 바이올린 소나타 5번 "봄")
바이올린 소나타 5번 '봄'은
꽃이 활짝 핀 듯한 화사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곡이다.
달콤하고 유려한 도입부와 신선한 활력이 넘치는 곡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전 10곡을
시기별로 분류해 본다면
모차르트의 영향이 짙게 나타난
초기의 소나타(1, 2, 3번)와
베토벤의 개성이 나타나기 시작한
두 개의 대조적인 소나타(4번, 5번"봄")
멜로디와 반주 구조를 탈피한 새로운 길을 모색한
세 곡의 소나타(6, 7, 8번),
그리고 후기의 걸작 소나타 두 곡 (9번 크로이처, 10번)으로
나누어볼 수 있겠다.
그 중에서도
당대의 비평가들의 아낌없는 찬사를 받았던
베토벤의 바이올린 소나타 제 5번 "봄" 은
신선한 활력으로 넘치는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그 매력으로 인해 오늘날 바이올린 소나타 가운데
가장 인기가 많은 곡이 되었다.
"봄" 이라는 별명은 베토벤 자신이 붙인 것은 아니지만
곡의 신선하고 선율적인 느낌에 매우 잘 어울린다.
별명의 기원은 1악장의 도입 주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최신 명곡 해설 중에서)
HK